sUSD: Synathetix 프로토콜에 의해 활성화된 합성 USD 토큰 1sUSD = 1USD
자산은 책정 공식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데 Curve에서 사용하는 공식은 대략 유사한 범위에서 발생하는 swap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다.
1 USDT는 1USDC와 같아야 하고 대략 1BUSD와 같아야 한다.
하지만 100,000,000USDT를 USDC로 전환한 다음 BUSD로 전환하려면 슬리피지가 필요하다. Curve의 공식은 이 슬리피지를 가능한 최소화 하도록 설계되었다.
CRV
Crv는 프로토콜을 시행하는 DAO인 CurveDAO의 거버넌스 토큰이다. Crv는 유동성 제공자에게 지속적으로 분배되며, 이 비율은 매년 감소한다.
Liquid Pool
DEX의 핵심 기술은 유동성 풀은 Smart Contract안에서 시장 참여자가 판매하거나 판매하려는 디지털자산의 양을 뜻한다.
이 유동성 풀은 디지털자산의 swap과정에서 비유동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유동성 풀에서 유동성 공급하는 유동성 제공자(LP)는 유동성 풀에 동일한 가치를 갖는 2개의 토큰을 추가하고, 해당 토큰에 대해 유동성을 공급함으로써 시장을 생성한다.
LP는 유동성 공급에 필요한 토큰을 보유한 자라면 누구나 될 수 있으며 AMM을 통해 유동성 풀의 변화에 따라 토큰의 교환 비율이 결정된다.
AMM 알고리즘은 거래소마다 다르지만 보통 X * Y = K를 적용한다.
LP를 등록하는 방법은 짝이 맞는 코인을 예치해야 하고, 예치할 때 코인 가치는 1:1이다.
AMM(Automated Market Makers)
말 그대로 자동화된 마켓 메이커 즉 쉽게 말해 매수자와 매도자 간의 거래를 이어주는 것을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자동화된 것
주요 요소
Token Pair: 거래되는 토큰 쌍. 예를 들어, 거래소에서 KRW로 ETH를 구매하거나 ETH를 KRW로 판매하는 것 모두 ETH/KRW 페어에서 거래하는 것. 이런 토큰 pair로 구성된 유동성을 풀(pool)이라고 한다.
LP(Liquidity Provider): 토큰 페어를 이루는 두 가지 토큰에 대한 유동성을 풀에 공급하는 주체. 이렇게 공급된 유동성은 AMM의 가격 결정 알고리즘에 따른 가격에 거래가 이루어짐
Trader: 토큰 페어를 이루는 두 가지 토큰을 거래하는 주체자
AMM과 유동성 풀을 간단하게 그림으로 나타내보았다.
Coin A와 Coin B는 [10, 50]으로 유동성 pool에 저장되어 있다. 그러던 어떤 사람이 [10, 50] 유동성 풀로 Coin A 1개를 Coin B로 바꾸고 싶어 한다. 원래 정상적으로는 A 1개에 B 5개가 거래가 되어야 하는데 막상 거래를 하면 A 1개에 4.545개의 B를 받는다. 이렇게 가격 발생하는 가격 차이를 슬리피지라고 한다.